헬스앤뷰티

.

 

 

 

 

 

 

 

 

 

 

  • 초기증상
    혈관이 부풀고발목과 종아리에 피로감을 느끼며 가벼운 통증으로부터 터져나올듯한 심한 통증 경련, 발목 부종 등이있습니다.
  • 기타증상
    하지 정맥류가 있으면 발이 무거운 느낌이 나고 다리가 쉽게 피곤해지는 것 같고 때로는 아리거나 아픈 느낌이 들기도 한다. 오래 서 있거나 의자에 앉아 있으면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고, 특히 새벽녘에 종아리가 저리거나 아파서 잠을 깰 수도 있습니다.
    겉으로 보면 피부에 거미줄 모양의 가는 실핏줄처럼 나타나기도 하고, 병이 좀 더 진행되면 늘어난 정맥이 피부 밖으로 돌출되어 뭉쳐져 보이고 만지면 부드럽지만 어떤 곳은 아픈 부위도 있다. 심해지면 피부색이 검게 변하기도 하고 심지어 피부 궤양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정맥 울혈 증상으로는 발가락 부위의 무감각, 발바닥의 통증이 있습니다.
    만성 증상으로는 발목 부위의 착색, 피부염, 피부 궤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를 위해 정확한 진단은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정맥류의 치료는 중요한 혈관들을 다루는 것이므로 진단의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 입니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심부정맥, 관통정맥, 교통정맥, 표재정맥의 기능부전과 심부정맥의 상태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또한 인접한 동맥과의 해부학적 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만 수술적인 오류를 피할 수 있습니다.
 
  • 이학적검사
    특수한 기계의 사용없이 의사가 행하는 진찰 행위를 '이학적 검사'라고 합니다. 하지정맥류의 경우 육안으로 정맥류의 범위와 굵기를 관찰하며 피부염이나 색소침착 등의 합병증 유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손으로 촉진하여 정맥의 탄력성, 두께 등을 알 수가 있고 경험많은 혈관외과의사인 경우 혈액의 역류의 범위와 정도를 파악할 수가 있습니다. 진찰은 대개 서서 시행되나 혈관의 소개(emptying)이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누워서 시행되며 하지의 거상(elevation)을 반복하여 볼 필요가 있습니다. 혈관계의 이학적 검사에는 ‘핸드 헬드 도플러(hand-held doppler)’라는 간단한 기계를 이용하면 혈류의 역류를 비교적 쉽게,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 혈관초음파검사(정맥촬영술)
    혈관질환에서 가장 기초적인 검사로서 최근 들어 기능과 해상도가 획기적으로 발전하여 혈관수술에 가장 중요한 역할를 수행합니다. 심부정맥, 표재정맥,정맥의 접합부, 관통정맥 그리고 교통정맥 등의 위치와 형태를 확인할 수 있어 정확한 해부학적인 분석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 검사는 동맥과 정맥을 흐르는 혈류의 양, 혈류흐름의 방향, 혈류의 속도 등의 기능적 분석이 가능한 검사입니다.

    해부학적 분석과 기능적 분석을 동시에 시행하는 검사 즉 두 가지 검사를 동시에 시행한다는 의미로 듀플렉스 스캔(duplex scan)이라고도 합니다. 정밀한 혈관초음파를 적절하게 이용함으로 하지정맥류의 원인이 되는 정맥혈의 역류부위를 찾을 수 있고 이러한 역류부위의 확인이 치료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입니다. 관통정맥과 관통정맥의 역류, 표재정맥의 역류, 심부정맥의 상태 그리고 동정맥 기형 등 하지의 정맥계통의 전반적인 상태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치료시에도 매우 중요하여 수술실에서 실시간으로 이용할 수도 있으며 주사경화요법시에도 실시간으로 사용하여 정확한 해부학적 치료를 행하게 해주는 검사입니다. 
     
  • 광혈류측정기
    적혈구가 적외선을 흡수하는 성질을 이용한 검사로 표재정맥의 혈액량의 변화를 간접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혈액량의 증감에 따라 적외선의 반사량이 감소하므로 그 혈액량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정상적인 피의 역류 장소가 표재성 인지 심부정맥인지를 감별진단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심부정맥 혈전증 유무도 검사할 수 있습니다. 

  • 도플러 초음파 검사(Duplex ultrasound)
    하지 정맥류 진단에 가장 중요하고 기본이 되는 검사이다. 혈관 안의 피의 흐름을 알 수 있는 도플러와 초음파를 동시에 볼 수 있는 간단한 검사로서 검사 방법은 일반 초음파 검사와 동일하다. 검사 중에 하지 정맥류의 원인이 되는 판막 손상 부위에서 피의 흐름이 역류하는 것을 확인하고 역류되는 시간과 속도로 역류 정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컴퓨터 단층 정맥 조영술(CT venography)
    하지 정맥류가 재발한 경우나 특별한 원인이 의심되거나 정맥류의 모양 및 위치가 특이한 경우 도움이 될 수 있다. 검사는 일반 컴퓨터 단층촬영(CT) 검사와 동일하여 검사 시행 전 혈관 조영제를 정맥 투여한 후 검사하게 됩니다.  

 

 

세일카프라자 아이나비 익산대리점